“2천~4천명 투입 원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5일 멕시코 국경에 주 방위군 2000~4000명을 투입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에게 불법 이민과 마약 밀매 등과 싸우는 세관국경보호국(CBP)을 지원하기 위해 이 정도 규모의 방위군을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 국경에 배치될 필요한 수준의 방위군 규모를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2006~2008년 멕시코 국경에 파견했던 방위군 병력 6400명보다는 적은 수치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벽의 많은 부분이 지어질 때”까지 방위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국토안보부 산하 세관국경보호국 로널드 비티엘로 부국장 대행은 방위군 투입 시기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비티엘로 부국장 대행은 “우리는 안전하면서도 가급적 빨리 그 일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방위군은 법 집행이 필요하지 않고 순찰과 체포 수행에 명백한 관련성이 있는 임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멕시코 국경 접경주인 애리조나와 뉴멕시코주의 공화당 주지사는 공공 안전을 이유로 방위군 투입 계획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캘리포니아 주지사인 민주당의 제리 브라운이 트럼프 요청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주 방위군 투입을 명령하는 내용의 대통령 포고령에 서명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 국경에서의 상황은 지금 위기의 지점에 도달했다”며 “우리의 남쪽 국경에서 계속되는 무법은 미국인들의 안전, 안보, 주권과 절대로 공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미국의 결정에 멕시코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트럼프대통령의 방위군 배치 선언이 국내 정책과 법, 의회와 관련된 좌절에서 기인했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가 아닌 해당 원인으로 눈길을 돌려야 한다”고 밝혔다. 멕시코 상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군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미국과 마약 밀매, 불법 이민 문제에 관한 협력을 중단하도록 정부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가결하기도 했다.

원문